처음으로 > 조합소개 > 정관
 
 
제62조(사업년도)
조합의 사업년도는 정부의 회계년도에 따른다.
제63조(회 계)
조합의 회계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중앙회회장이 정하는 회계준칙에 따라 예산회계규약으로 정한다.
제64조(출자 1좌금액의 감소)
①조합은 출자 1좌금액의 감소를 총회에서 의결한 때에는 의결한 날부터 2주간내에 대차대조표를 작성하여야 한다.
②조합은 출자금액 감소시에는 제1항의 기간내에 채권자에 대하여 이의가 있으면 일정한 기간내에 신청하여야 할 것을 공고함과 동시에 이미 알고 있는 채권자에 대하여는 개별적으로 최고하여야 한다.
③제2항의 이의신청 기간은 30일이상 으로 하여야 한다.
제65조(이의신청)
①채권자가 제64조 제2항의 규정에 의한 기간내에 이의를 신청하지 아니한 때에는 출자 1좌의 금액의 감소를 승인한 것으로 본다.
②채권자가 이의를 신청한 때에는 조합은 채무를 변제하거나 상당한 담보를 제공하여야 한다.
제66조(법정준비금)
①조합은 출자금총액의 2분의 1이상에 달할 때까지 매사업년도의 잉여금의 10분의 1이상을 법정준비금으로 적립한다. 다만, 이월결손이 있을 때의 적립금의 계산은 당해년도의 잉여금에서 그 결손의 보전에 충당한 금액을 공제한 잔액에 대하여 이를 행한다.
②법정 준비금은 결손의 보전에 충당하는 이외에는 이를 사용하지 못한다.
제67조(이월금)
조합은 사업의 비용에 충당하기 위하여 매사업년도의 잉여금중에서 10분의 1이상을 다음 사업년도에 이월하여야 한다.
제68조(각익금의 적립)
조합은 다음 각호에 의하여 발생하는 금액을 자본잉여금으로 적립하여야 한다.
1. 합병에 의한 차익
2. 감좌에 의한 차익
3. 분할에 의한 차익
4. 고정자산에 대하여 발생한 보험차익
5. 국고 및 시도보조금중 자본적 지출에 충당된 금액
6. 자본보전을 위한 자산수증익
7. 자본보전을 위한 채무면제익
제69조(잉여금의 처분)
①매사업년도의 잉여금은 결손을 보전하고 법정준비금과 이월금을 공제한 후 잔여가 있을 때에는 총회의 의결에 의하여 조합원에게 배당하거나 회전출자 또는 익년도에 이월한다.
②제1항의 배당은 조합원이 납입한 출자액 및 조합사업의 이용분량에 비례하여 행한다.
제70조(결손의 처리)
조합은 사업년도말에 결손이 있을 때에는 규약에 정한 순으로 보전한다.
부 칙
제1조(시행일)
이 정관은 주무관청의 승인을 받은 날부터 시행한다.
제2조(시행일에 관한 경과조치)
중소기업협동조합의 정관례의 일부변경에 의하여 정관을 변경하는 경우에는 총회에서 정관변경을 의결한 날을 시행일로 한다.